Freire의 혁명적 변화를 위한 교육에 대한 주장은 이탈리아 마르크스주의자인 Antonio Gramsci의 지배권(hegemony) 개념을 사용한다. 지배권의 목적은 지배계층의 가치를 일반화해서 많은 사람들이 진실과 선과 자연적 생활질서에 있어서 이것을 공통된 이해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Gramsci의 교육의 목적
수용시설에 부적절하게 수용된 시설거주자를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보호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탈시설화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또한 지역사회보호는 시설보호에 비해 국가지출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정치적인 목적도 탈시설화 정책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다.
대한 자본주의 국가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을 받은 백인’의 이미지임을 알 수 있다.
1-2 누가 사회를 지배하는가? - 중심주의에 관하여
중화중심주의적 세계관 하에서도 한족 이외의 민족은 억압당하였다. 또한 한족 내에서도 신분질서에 의한 계급분화와 억압이 있었으며, 여성에 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장애문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그 주된 관심을 장애인 개인에게 초점을 두는 접근 방법을 택하여 왔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개인에 대한 원조만이 강조되어왔고 그에 따라 장애아동에 관해 그들의 특수교육에만 노력을 집중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대한 연구는 동일하게 중요성을 지닌다. 뿐만 아니라, 남성이 독립운동을 주도하였다는 사안은 역설적으로 여성의 독립운동에 대한 총체사적 접근의 중요성을 확인시켜준다. 남성 중심의 한국사회에서 식민 지배라는 외부의 국제정치적 영향은 남성 주도의 가부장제라는 렌즈를 거쳐서 여성에게 전달
여성들의 자의식이 새롭게 조명되고 의식화되면서 참고만 살아온 한 맺힌 삶을 이혼으로 정리하고 재혼으로 재출발하는 경우도 늘어가고 있으며, 자녀의 양육문제와 핵가족화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한편 빈곤한 가정에서 자라 교육의 혜택을 많이 받지 못한 여성들, 가난한 농어광산촌의 여성들,
대한 신화들은, 단지 이야기 속에 존재하는가? 아니다. 이는 우리 사회속에 눈에 보이지 않는 신화로서 존재하고 있다. 아니,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여성의 본능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 모성은 신화인가, 본능인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한 우리들은 모성에 대한 여러 학문들의 입장들, 그리고 이데올로기
and Practice of
Communi social Work>(1985)에서 로스만의 기본 모델을 중심으로 2모델을 새로
추가하여 5모델을 제시하였고, 웨일과 갬블(1995)은 기존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관
한 문헌을 검토한 후 목표, 변화 표적 체계 , 일차적인 구성원, 관심 영 역 ,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실천 모델
교육훈련이었으며, 이 때 학습자는 학령기에 해당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주류였다. 따라서 성인이 되면 별도의 학습이 필요함을 느끼지 못했으며 이로써 학령기에 학습의 기회를 놓친 성인들에게 평생 배울 기회가 제공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지식기반사회에서 ‘모든 것을 위한 단 한번(once and for all
대한 본격적인 비판과 탄압이 이루어 진다. 그 공격은 가톨릭 교회에 대해서 만이 아니라 그리스도 교회 전반을 대상으로 이루어 졌다. 산업화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화와 인구이동, '다윈주의'와 같은 과학의 발전에 다른 성서적 진리의 권위 훼손,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른 반(反)교회주의적 태도